중이염 증상, 원인 및 치료

health|2020. 7. 2. 13:22
반응형

중이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중이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중이염이란 ?

 

 

중이염은 귓속 가운데 공간 내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뜻합니다. 중이 강은 귀의 고막안에 공기로 차있는 공간으로 이곳에 갑자기 염증이 생기면 급성 중이염, 물이나 고름같은 액이 고이면 삼출성 중이염, 고막에 구멍이 있고 만성적으로 염증이 있으면 만성 화농성 중이염이라고 부릅니다. 

 

중이염 원인

 

사람에게는 귓속 , 목구멍을 이어주는 유스타키오관이 있습니다. 이 관은 평소 막혀있지만 음식을 먹거나 하품을 할때 한번씩 뚫려서 귓속의 기압을 바깥공기와 맞추어주고 나쁜 물질이 귀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며 귀에 생긴 분비물을 목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 관의 기능이 감기나 알레르기, 다른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저하되면 귓속으로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염증이 생기거나 귓속에 물이 고이게 됩니다. 감기에 걸리고 중이염이 오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입니다. 

 

중이염 증상 

 

귓속이 막힌듯한 느낌을 받거나 액체가 움직이는 느낌, 압박감과 함께 눈에까지 통증, 39도 전후의 고열이 동반, 고막이 천공이 되어 고름이 나오면 열을 점차 떨어집니다. 또한 난청과 이명이 함께 나타나고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 식욕부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중이염은 난청 , 이루가 특징이며, 경막염 ,정맥동 주위 뇌종양 등 여러가지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은 보통 2주이상 약물치료를 합니다. 재발이 흔하므로 치료후에도 검사를 해주어야합니다. 만성 중이염은 3개월 치료하고, 낫지 않는 경우 만성이라고 불리는데 장기적인 약물치료를 해야합니다. 

 

3~4개월 이상 중이염이 지속하거나 청력이 떨어지고 고막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소견이 보이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수술은 고막에 작은 구멍을 내고 조그만 튜브를 끼워 염증을 치유합니다. 

 

이상으로 중이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알아보았습니다. 즉각 이상시 병원에 가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로결석 증상, 원인 및 치료  (0) 2020.07.05
흑삼 효능 및 부작용  (0) 2020.07.03
가시오가피 효능  (1) 2020.07.02
삼차신경통 증상 및 원인  (0) 2020.07.01
손가락 물집 한포진 원인 ,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0.07.01

댓글()